Go to contents


학회소개


회원 로그인


학회장 인사말

HOME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현미경학회 회원 여러분!

현미경은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작은 것을 관찰하는 것”이라는 그리스어에 어원이 있습니다.

가시광, 전자빔, 탐침 등을 이용한 다양한 형태의 현미경들이 개발되었고, 기능뿐 아니라 공간분해능도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나노를 넘어 옹스트롬 단위까지 관찰할 수 있습니다.

현대적인 현미경 개발은 새로운 과학의 지평을 열었을 뿐 아니라, 재료
와 의생명 분야의 가장 주요한 도구로 자리 잡으면서 반도체, 소재산업, 제약과 바이오 산업 등 그 응용 영역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올해는 1967년 창립한 한국현미경학회가 55주년을 맞이하는 해입니다. 그동안 한국현미경학회는 현미경 과학과 기술, 산업 분야를 선도하였고, 역대회장님들과 임원진, 그리고 회원님들의 뜨거운 협조와 사랑에 힘입어 지속 성장하여 왔습니다. 이제 더욱 의젓하고 중요한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토대를 준비해야 하겠습니다. 현미경 관련 연구와 기술, 교육 분야에 종사하시는 회원 분들이 대한민국 과학기술 발전과 산업에 기여하고 있다는 더 큰 자부심을 느끼실 수 있도록 연구와 기술에 깊이를 더하고 학회의 영향력을 확장해 나아가겠습니다.

우선 지난 2년간 개최에 어려움을 겪었던 춘추계학술대회와 유저스미팅이 정상화되는 한 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학회의 영문 저널로써 국제화되고 있는 Applied Microscopy를 더욱 발전시켜 SCIE에 인덱싱 되는데 필요한 구성을 갖추도록 적극 후원하겠습니다.

이제 머지않은 IMC20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준비에도 학회차원에서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앞으로 신진학자들이 학회 발표하는 데뷔 무대가 되도록 하고, 학회에서 성장하여 주요한 기여를 할 수 있도록 인재 풀도 보강해 나아가겠습니다.

한국현미경학회는 여러분들의 관심과 애정 어린 활동과 기여에 의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학회의 운영을 위한 몇 가지 부탁 말씀드립니다. 춘계와 추계학술대회 둘 다 참석하시도록 일정표에 미리 기입하시고, 논문 및 포스터 발표 계획을 미리 세워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Applied Microscopy 홈페이지에 자주 방문하셔서 게재된 논문도 읽어보시고, 저술하시는 논문에 인용도 하시며, 우수 논문을 미리 준비하셔서 제출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022년 임인년(壬寅年) 호랑이의 기개처럼 지난 2년간 세계를 위축시킨 팬데믹을 떨치고 한국현미경학회 회원들과 새로운 전환이 이루어지는 한해 되기를 희망합니다.

회원 여러분께서도 한마음이 되어 새로운 미래를 지켜봐 주시고, 많은 관심과 응원을 보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2022년 제 35대 회장 이종훈 배상

TOP


Korean Society of Microscopy
(사)한국현미경학회 (고유번호 : 209-82-06363, 대표자 : 이종훈)
주소 : 02794, 서울특별시 성북구 월곡로 14길 24 월곡래미안 루나밸리 상가 303호     대표전화 : 02-919-8775    
전자우편 : office@microscopy.or.kr
Copyright © Korean Society of Microscopy (K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