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7. 11. 20 제정

1995. 10. 12 개정

1998. 6. 15 개정

2012. 5. 24. 개정

   

1. (목적)

  본 내규는 한국현미경학회 (이하 학회 라함)에서 발행 하는 Applied Microscopy (이하 학회지라함)

  의 편집 및 발간에 대한 제반 업무와 기타 학회에서 위탁한 사항의 업무 수행을 위해 설치되는

  편집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함)의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기능)

  본 위원회는 학회지 발행 방침의 수립, 투고논문의 심사와 원고의 위촉 업무 및 기타 편집, 발간에

  관계된 제반 업무를 수행한다

 

 

3 (위원회 구성)

  1. 본 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하는 40명 내외의 편집위원으로 구성한다.

  2. 위원장은 Editor-in-Chief가 되며 10명 이내의 Editor, 그리고 나머지 위원은 Editorial Board

     위원이 된다.  

  3. 위원회는 필요에 따라 Advisory Editorial Board를 둘 수 있다.

 

4. (임명 및 임기)

  1. 위원장 (이하 Editor in Chief라 함)위원회가 추천하는 후보자 중에서 학회 정관 633조 및

     421조 규정에 의거 학회 이사회 및 총회의 심의를 거친 후 학회장이 임명하며, 임기는 3년으로 한다.

  2. Editor Editorial Board 위원은 위원회의 추천으로 위원장이 임명하며, 임가는 3년으로 한다.

  3. Advisory Editorial Board 위원은 위원회의 추천으로 위원장이 임명하며, 임가는 3년으로 한다.

 

5. (임무)

  1. Editor in Chief는 학회지를 발간하며 학회지 발간과 관련된 사항을 총괄한다.

  2. Editor는 투고 논문의 심사 위원 선정, 심사 진행 및 투고 논문의 게재여부 결정에 관한 사항을 담당한다.

  3. 편집위원회 위원은 투고 논문의 심사를 담당하며, 학회지 발간에 필요한 실무를 담당한다.

 

6. (투고논문의 심사 기준)

  1. 논문의 투고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2. 투고규정에 맞게 작성된 논문으로 그 내용이 현미경의 이론, 역사, 구조, 기술 및 응용을 대상으로 한

       논문을 심사의 대상으로 한다.

  3. 접수된 논문 중 제 62항에 합당하지 않은 경우에는 게재할 수 없으며, 위원장은 접수 및 심사 없이

       게재 불가의 요지를 저자에게 통보하고 투고 논문을 반송한다.

 

7. (투고논문의 심사절차)

  1. 온라인 논문 투고 시스템 (http://www.appmicro.org/) 통하여 투고된 논문을 하는 심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부득이한 경우 작성된 논문 파일을 별도로 Editor in Chief에게 제출할 수도 있다.

  2. 접수된 투고논문이 투고규정에 맞고 그 내용이 제 42항의 내용과 합치하는 경우, Editor in Chief

       온라인 논문 심사 시스템 (http://www.appmicro.org/)에서 적절 분야의 Editor를 선정하여 심사 과정을 진행 한다.

  3. EditorEditorial Board 위원 혹은 관련 분야 전문가 중 2인에게 1차심사를 의뢰함을 원칙으로 한다.

  4. 1차심사의 결과 현상태 게재가의 판정을 받은 경우에는 저자에게 심사의 요지를 통보하고 심사가 종료된 것으로

       본다.

  5. 1차심사의 결과 일부 수정후 게재가의 판정을 받은 경우에는 저자에게 심사의 요지를 통보하고 수정을 요구한다.

       가. 수정된 결과가 심사에서 제시된 수정요구 사항을 충분히 반영한 경우에는 심사가 종료된 것으로 본다.

       나. 수정된 결과가 심사에서 제시된 수정요구 사항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였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2차심사를 의뢰한다.

  6. 1차심사의 결과 게재 불가의 판정을 받은 경우에는 게재할 수 없으며, 위원장은 게재불가의 요지를 저자에게

       통보하고 투고 논문을 반송한다.

  7. . 2차심사의 결과 현상태 게재가의 판정을 받은 경우에는 제 74항의 절차를 밟는다.

       나. 2차심사의 결과 일부수정후 게재가의 판정을 받은 경우에는 제 75항의 절차를 밟는다.

             , 이 경우 수정된 내용이 심사에서 제시된 수정요구 사항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였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게재할 수 없으며, Editor는 게재불가의 요지를 저자에게 통보하고 투고 논문을 반송한다.

  8. 76항 및 제 77항 나의 단서에 의하여 게재불가의 판정을 받은 경우, 저자는 재심을  Editor에게 요구

        할 수 있다.

   9. (투고논문의 반환) 55, 56항 나의 단서, 및 제 56항 다에 의하여 게재불가의 판정을 받은

         경우에는 투고한 원고 및 사진부도의 원본을 심사의견 의견서의 사본을 첨부하여 반환한다.

  10. (게재허가) 74, 5항 가, 7항 가에 의해 심사가 종료된 투고논문은 게재허가를 받은 것으로 한다.

 

 

8. (학회지의 발간 및 인쇄)

  1. 학회지는 매년 3, 6, 9월 및 12월의 30일에 발행함을 원칙으로 한다.

  2. 게재료는 투고규정의 기준에 따라 징수한다.

 

9. (기타)

  1. 심사에 필요한 각종 양식은 별도로 정한다.

  2. 본 내규에 특별히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관례에 따른다.